엑죠틱(이그조틱) 고양이, 정말 새로운 품종?
지금까지 사랑받는 고양이 캐릭터를 몇 가지 꼽으라면, 주황색 털에 줄무늬를 가진 가필드를 떠올리는 분이 분명 있으실 겁니다. 가필드는 엑죠틱 고양이를 모티브로 하여 제작된 캐릭터입니다. 조금 심술 맞아 보이는 얼굴이 개성 있는 이 고양이는 1960년대 미국에서 탄생하였습니다. 이름의 뜻 또한 영어로 '이국적인'입니다. 초기의 엑죠틱은 아메리칸 숏헤어와 페르시안을 교배하여 아메리칸 숏헤어의 모질을 다르게 변형시킨 품종을 얻고자는 목적에 탄생하게 되었는데, 어떻게 모질을 바꾸려고 행한 교배가 얼굴 모양까지 독특하게 변하였는지 의문이 생길 수 있습니다. 사실 엑죠틱의 얼굴은 페르시안 고양이에게서 물려받은 모습이 강합니다. 아래 두 사진으로 비교하자면 두 종이 같은 페르시안 인 것이 믿기지 않을 정도인데, 클래식 또는 트레디셔널이라고 불리는 우리가 잘 아는 모습의 페르시안과 페키 또는 익스트림이라 불리는 납작한 코를 가진 페르시안이 있습니다. 엑죠틱은 페키 페이스의 페르시안을 버마, 브리티쉬 숏헤어, 아비시니안과 같은 다양한 품종들과 교배가 되었으며 페키 페르시안 고양이의 얼굴과 짧은 털을 가진 다양한 색의 고양이가 탄생하였고 1980년대에는 영국에서도 명성을 떨치게 되었다고 합니다. (아래의 왼쪽 사진이 클래식, 오른쪽이 페키 페이스. 같은 종이지만 눈과 코가 전혀 다른 모양입니다.)
엑죠틱 고양이의 매력 탐구
엑죠틱은 성묘 기준 암컷이 3~5kg, 수컷이 4~6kg까지 성장하는 중형 묘입니다. 뼈대가 굵고 골격이 커 다리보다 몸통이 길며 목은 짧은 편입니다. 푹 들어간 작은 코를 비롯해 동그란 눈망울과 짧은 턱, 주둥이를 가지고 있으며 귀 끝은 작고 둥근 모양입니다. 털은 단모와 중장모 모두 가지고 있으며 털 색과 패턴 또한 다양한 품종입니다. 단모종은 페르시안의 유전자를 받은 것 치고는 털 빠짐이 적어 게으른 사람을 위한 페르시안이라는 별명을 가질 만큼 털 관리가 수월하지만, 중장 모의 엑죠틱인 경우에는 털이 많이 빠지니 관리에 신경 써야 합니다. 성격은 유순하고 얌전한 편이며 활동력이 많은 고양이는 아닙니다. 낯가림이 심하거나 예민한 고양이는 아니지만 크게 사람의 애정이나 관심을 갈구하는 성격도 아니기 때문에 침착한 성향을 가진 사람들과 잘 맞는 고양이입니다. 하지만 집 안에 소동물을 함께 키우는 경우 180도 달라지는 사냥꾼의 본능을 가지고 있기에 소동물과 함께 엑죠틱을 기르는 것은 위험한 행동입니다. 쥐를 가장 잘 잡는 고양이로 이름이 나 있습니다.
엑죠틱과 가족이 되면 챙겨야 할 필수 정보
하루 일과 중 움직이는 시간이 적기 때문에 비만이 되기 쉬운 품종 중 하나입니다. 급여하는 사료양을 항상 일정하게 유지하며 놀이시간을 정해두고 활동량을 늘려 주는 것이 좋습니다. 안타깝게도 다양한 품종과 교배된 고양이임에도 불구하고 발현되는 유전병이 몇 가지 있습니다. 피부에 유분이 너무 많아 각질이 쌓여 염증이 생기는 원발성 지루증, 안구 망막에 유전적인 결함이 생겨 실명에 이르는 진행성 망막 위축증이나 신장에 낭포가 생겨 신부전증으로 이어지는 다낭포성 신장 질환, 체내에서 생성되어야 하는 효소가 결핍되어 정상적인 신체 기능에 결함이 생기는 리소좀 축적증이 대표적인 유전 질환입니다. 리소좀 축적증은 치료방법이 없어 보통 이 질병을 가지고 태어난 엑죠틱은 유아기를 넘기지 못하고 죽는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외견에서 볼 수 있듯 엑죠틱은 다른 고양이들보다 눈이 돌출되어 있고 심지어 코 또한 안쪽으로 들어가 있기에 눈과 코가 가깝게 연결되어 눈물 분비량이 많고 또 눈꺼풀의 가장자리가 깜빡일 때 안쪽으로 말려 털이 눈을 찌르는 안검내반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 성장을 하면서 개선이 되지만 지속적으로 증상이 반복되면 각막에 염증이나 궤양이 생기기 때문에 수술을 받기도 합니다. 목이 짧고 코과 입 또한 짧아 단두종의 대표적인 예시로 꼽히기 때문에 천식과 같은 호흡기 질환이나 부정교합이 생기기도 쉽기 때문에 각별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고양이의 타액에 사람에게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단백질 성분이 얼마나 많이 들었냐에 따라 알레르기 위험이 높은 고양이와 낮은 고양이로 나누어지는데, 엑죠틱은 알레르기 단백질이 많은 고양이 품종이기 때문에 고양이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과 함께 살기에는 매우 힘든 품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