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티쉬 숏헤어 고양이의 역사
브리티쉬 숏헤어 고양이의 기록은 19세기 영국에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로마가 영국을 지배하고 로마에 살던 토종 고양이를 브리튼 섬으로 이주시켜 들쥐를 잡고 식량을 지키려는 용도로 유입되면서, 섬 안에서 특유의 외형을 유지하며 종족 번식을 하며 살았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후 1차, 2차 세계대전이 발발하면서 개체 수가 상당히 줄어들어 종을 보존하고자 끊임없는 노력 끝에 현재 브리티쉬 숏헤어라는 이름으로 1979년대에 국제 고양이 협회에 등록되었습니다. 이후 영국과 미국에서 엄청난 유명세를 타며 사랑받는 고양이로 이름을 날렸습니다. 영국을 제외한 유럽에서는 이 고양이를 유러피언 숏헤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브리티쉬 숏헤어 고양이의 생김새와 특성
한눈에 보아도 동글동글한 외모에 통통한 볼살까지 겸비하고 있어 굉장히 귀여운 이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수컷이 암컷보다 체형이 큰데, 얼굴 또한 더 크기 때문에 같이 놓고 비교할 때에 암수 구별이 쉽습니다. 3년에서 5년까지 성장기를 가지며 암컷이 4~5kg, 수컷이 5~8kg까지 성장합니다. 콧대와 목이 짧고 꼬리 또한 긴 편은 아니지만, 중형 묘 중에서도 체형이 큰 편입니다. 얼굴에 비해 귀가 작은 편인데, 그 때문인지 얼굴이 더 동그랗게 부각됩니다. 짧은 털이 밀도 있게 나있는 편이라 단모종임에도 불구하고 복슬복슬한 털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늘고 하늘거리는 털이 아닌 빳빳하고 조금 굵은 털이 이중으로 나 있습니다. 털의 색은 다양한 편인데 갈색, 진회색, 은색 외에도 두 가지 이상의 색을 가진 브리티쉬 숏헤어도 있습니다. 태어났을 때의 눈 색을 그대로 가지고 크는 경우는 적습니다. 성장을 하면서 색이 바뀌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색은 파란색, 녹색, 노란색, 갈색 등 마찬가지로 다양한 색을 가지고 있습니다. 평화롭고 느긋한 것을 좋아하는 성격에 사람 곁에 붙어 차분하게 있는 것을 좋아합니다. 다른 고양이들과 함께 있어도 예민하지 않기 때문에, 다묘 가정에서도 사랑받는 품종입니다. 항상 여유로워 보이지만 게으른 것과는 차이가 있는데, 근육량이 많은 품종이기 때문에 다른 고양이들과 비교하였을 때 운동신경이 뛰어난 편입니다. 다만 조용하고 얌전한 탓에 활동력이 적다고 오해를 사 토실토실하게 살이 오른 브리티쉬 숏헤어 고양이를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브리티쉬 숏헤어 고양이를 가정에서 기를 때
브리티쉬 숏헤어 고양이는 다른 품종묘에 비해 크게 치명적인 유전병을 가지고 태어나는 경우는 거의 없지만, 최근 먹는 량에 비하여 활동하지 않는 고양이들이 많이 늘고 있어 심장비대증을 경계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커다란 대형 묘는 아니지만, 고양이가 비만일 경우에도 발생하는 병이기 때문에 적절한 활동량을 유지하면서 영양가 있고 칼로리는 적절한 사료를 급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단모종임에도 불구하고 털이 촘촘하게 자라기 때문에 털 관리에 신경을 써 주어야 합니다. 털이 두껍고 여러 겹 겹쳐 자라기 때문에 제때 죽은 털을 골라주지 않으면 털끼리 뭉쳐져 피부에 상처가 나거나 곰팡이균이 자랄 수 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빗질을 해 주어야 합니다. 고양이들에게 음수량 부족은 평생 해결해야 하는 숙제 중 하나이기에 신부전증이나 요로결석의 위험을 항상 염두해 두어 충분한 수분을 섭취할 수 있도록 신경을 써야 하지만, 비만 고양이일 경우 당뇨병에 걸릴 위험 또한 높기 때문에 갑자기 음수량이 대폭 늘었을 경우나 체중이 급격하게 빠지는 경우 당뇨병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또 다른 매력을 가진 브리티쉬 롱헤어
얼핏 봐서는 페르시안이나 터키쉬 앙고라인 듯싶지만 얼굴을 자세하게 들여다보면 브리티쉬 롱헤어임을 단번에 알 수 있습니다. 브리티쉬 숏 헤어와 마찬가지로 얼굴이 동그랗고 짧은 콧대를 가지고 있으며 볼살, 턱살이 많으며 귀 끝 또한 둥그스름하기 때문에 장모인 다른 품종과 구별되는 외모를 가지고 있습니다. 드물게 숏 헤어의 부모 사이에서도 태어나는 브리티쉬 롱 헤어는 털의 길이를 제외하고 숏 헤어와 다른 점이 크게 없습니다. 가슴털이 더 풍부하게 자라목이 거의 보이지 않은 게 큰 매력입니다. 브리티쉬 숏헤어보다는 얇고 긴 털이 마찬가지로 빽빽하게 자라기 때문에 더욱 신경을 써 주어야 합니다.